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전 세계적으로 대기질은 심각한 공중 보건 문제로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많은 도시와 농촌 지역에서 질소 이산화물과 미세먼지(PM10, PM2.5) 노출이 높습니다. 1990년 이후 실내 공기질 개선으로 인해 대기 오염으로 인한 사망률은 전반적으로 감소하고 있습니다(WHO의 State of Global Air)​.


    미세먼지의 정의

     

    대기환경 기준의 하나인 미세먼지(먼지는 여기에서 입자로도 사용)는 대기 중에 떠다니는 매우 작은 고체나 액체 입자로 대부분 지름이 10 마이크로미터(μm) 이하입니다. 이 입자들은 자연적인 발생(화산, 바람에 의해 날리는 흙, 꽃가루 등) 그리고 인간 활동(자동차 배기가스, 공장 배출물, 난방 등)에서 발생합니다. 미세입자는 특히 2.5 마이크로미터 이하 크기의 입자(PM2.5)가 건강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어, 호흡기 질환, 심혈관 질환 및 기타 건강 문제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 입자들은 매우 작기 때문에 쉽게 폐 깊숙이 들어갈 수 있고, 심지어는 혈액 속으로 들어갈 수도 있습니다. PMParticulate Matter의 약자로, 대기 중에 떠다니는 고체나 액체의 입자를 통칭합니다. 이 입자들의 환경부의 용어기준과 최신 분류 추세를 표로 정리하였습니다.

    입자 크기의 상대적 비교

     

    분류 명칭 특징
    PM10
    (조대입자, Coarse Particle)
    - 입자 직경이 10 마이크로미터(μm) 이하
    - 머리카락 직경의 약 1/7 크기

    - 주로 도로의 차량 운행, 농업 활동 중 흙먼지, 건설 현장의 먼지 등
    - 크기가 커 코와 목을 통해 걸러지지만 호흡기 상부에 영향을 줌
    PM2.5
    (미세입자, Fine Particle)
    - 입자 직경이 2.5 마이크로미터 이하
    - 머리카락 직경의 약 1/30 크기

    - 연소 과정(예: 자동차 엔진, 산업 시설, 주방에서의 요리 등)에서 발생 
    - 더 작은 크기로 인해 폐 깊숙이 침투하여 건강에 더 큰 위험을 초래
    극초미세입자
    (Ultrafine particles)
    - 입자 직경이 0.1 마이크로미터(100나노미터) 이하
    - 머리카락 직경의 약 1/500

    - 화학 반응이나 자동차 배기와 같은 고온 공정에서 발생
    - 크기 매우 작아 혈류로 직접 침투할 가능성으로 심혈관계와 기타 내부 장기에 영향을 줄 수 있음

     

    아래 표는 모든 입자가 완벽한 구형, 동일한 밀도를 가졌으며 동등한 질량이라고 가정합니다. 조대(Coarse) 입자의 질량, 입자 수, 표면적은 모두 임의로 1로 지정하여 나머지 숫자들은 조대 입자에 대한 상대적인 값을 나타냅니다. 초미세 입자가 다른 더 큰 입자들보다 더 독성을 갖는 두 가장 중요한 특성은 큰 표면적과 순환계로 들어갈 수 있는 능력입니다.


    입자 크기, 사람 연령, 입자 장단기 노출과 건강

     

    미세먼지는 크기에 따라 인체에 미치는 영향이 달라지며, 또한 단기적 및 장기적 건강 문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PM2.5와 같은 더 작은 입자들은 더 심각한 건강 위험을 초래합니다. 아래 그림과 표는 미세먼지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입니다.

    미세먼지와 인체에의 영향(환경부)

     

    먼저 미세입자 크기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입니다.

     

    입자 크기 구분 영향 부위와 증상
    PM10
    (조대입자)
    입자들은 주로 코와 목을 통해 걸러지지만, 호흡기 상부에 자극을 주어 기침이나 목의 자극, 비염과 같은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PM2.5
    (미세입자)
    더 작은 이 입자들은 폐 깊숙이 침투하여 폐 조직에 염증을 일으키고, 폐 기능 감소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장기적으로는 호흡기 질환, 심혈관 질환, 심지어 폐암과 같은 심각한 건강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초미세입자
    (Ultrafine particles)
    이 입자들은 혈류로 직접 침투할 수 있으며, 심혈관계 문제를 유발하거나 기존의 건강 문제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미세입자가 인체에 미치는 장단기 영향입니다.

     

    장단기 구분 영향 부위와 증상
    단기 - 눈, 코, 목의 자극
    - 호흡곤란, 기침, 가슴의 답답함
    - 천식 발작의 악화
    - 심혈관 질환의 증상 악화
    장기 - 만성 기관지염, 천식과 같은 호흡기 질환의 발병 및 악화
    - 심장 질환과 뇌졸중의 위험 증가
    - 조기 사망의 위험 증가
    - 아동의 폐 기능 발달 지연

     

    특정 인구집단의 연령 등에 따른 건강에의 영향입니다.

     

    연령 등 구분 증상
    어린이 아동은 호흡 속도가 빠르고 면역 체계가 완전히 발달하지 않아 미세먼지에 더 취약합니다. 성장 과정에서 폐 및 기타 장기의 발달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노인 기존의 만성 질환을 가진 노인은 미세먼지로 인해 이러한 상태가 악화될 위험이 높습니다
    기존 호흡기 및 심혈관 질환 환자 이러한 질환을 가진 사람들은 미세먼지로 인한 건강 영향이 더 심각할 수 있습니다.

    미세먼지로 인한 건강 위험을 이해하여 자신과 주변 사람에 맞는 필요한 예방 조치는 중요합니다. 공기질이 좋지 않은 날에는 외출을 자제하고, 집안의 공기를 정화하는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2편에는 발생 원인과 출처, 지역 사례, 예방 조치 등에 관하여 알아 보겠습니다.

     

    반응형